youngsus.egloos.com

明과 冥의 경계에서

포토로그 방명록 이글루스 로그인




라그나로크 중동 서버를 다녀왔습니다.

사피윳딘입니다.

얼마전 그냥 별 생각없이 웹을 둘러보다가 이 뉴스를 보게 되었습니다.

라그나로크, 중동 아시아, 북아프리카 19개국 상용 서비스 - 게임조선 (.... 중동 아시아.... 가 뭐다냐... 소스인 게임조선에서 오타를 내준 덕분에 모든 사이트가 다 중동 아시아로 표기가 되어버렸네요.....)

어쨌든, 오타는 그냥 그려러니 하고 넘어가고, 중요한 건 아랍 지역에서 그동안 오픈 베타로 서비스되고 있던 라그나로크가 전체 가입자 10만명 돌파(인터넷 느린 중동에서는 이것도 상당히 대단합니다)와 동시에 부분 유료화 체제로 돌입했다는 뉴스를 보다가 갑자기 문득 드는 생각... (......)

"한번 들어가볼까나?"

... 그래서 그것을 실제로 실행해보았습니다.

현재 라그나로크 중동 버전은 타하디라는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타하디는 중동 지역에서 룬 오브 매직, 크레이지 카트, 그리고 라그나로크를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사실 중동 지역 같은 경우, 어느 한 나라에서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라, 저기 적혀 있는 19개국 전체를 한꺼번에 서비스를 하는지라 저도 한국에서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했죠.

... 그래서 그것이 실제로 성공했습니다(이 말투 재미붙였다).

일단 라그나로크 중동 버전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가봤습니다.



뭐, 라그 하시는 분들이라면 꽤나 낮익은 일러스트들과 그리고 아랍어들이 열심히 향연을 벌이고 있죠.

.... 자, 그럼 내용을 차근차근 보도록 할까요?

.... 으음....

.... 으으음.....

.... 으으으음......

.... 아, 왼쪽에 영어 버튼이 보이는군요. 이거 눌러보죠(결코 아랍어 해석이 귀찮아서 누른 것이 아닙....(퍼퍼퍼퍽)).



자, 한결 보기 편해졌군요(결코 아랍어 읽기가 귀찮았던 것이 아닙.... (퍼퍼퍼퍼퍽)).

일단, 가입을 위해서는 홈페이지에서 게임 내에서 사용할 ID와 패스워드, 그리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하면 끝입니다. 너무 간단하게 끝나서 "어? 정말 이걸로 끝이야?" 라고 생각할 정도군요.

다만, 여기서 고르는 성별에 따라 캐릭터의 성별이 결정됩니다. 그 점은 꼭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네요.

자, 그럼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봅시다.

.... 으으음....

.... 으으으음.....

.... 으으으으음......

.... 무지 느립니다..... (...............)

못 참고 여러번 눌러봅니다....

... 인터넷 느려집니다.... (.................)

... 그래도 해봅니다.... (..................)

... 불굴의 정신으로 여러번 시도해봅니다... (.............)



다운로드 시작했습니다.

(약 20분 경과)

... 성공했습니다(헥헥헥).

자, 이제 실행해봅시다.



START로 시작합니다.

.... 패치됩니다.... 또 시간 걸립니다.... (...................)

(약 10분 경과)



아싸라비야. 성공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영어와 아랍어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어느 쪽을 선택하건 서버는 똑같이 "Damar AL 3alam(دمار العالم) - 세계 파괴" 입니다. 참고로 여기서 선택하는 언어는 게임 전체의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장비 창, 아이템 창과 채팅 창부분의 언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영어로 선택하면 아이템 이름이나 로드 창 부분이 영어로 나오고, 아랍어를 선택하면 아랍어로 나옵니다. 참고로 이 부분의 언어는 접속할 때마다 변경 가능합니다.



자, 캐릭터를 만들어봅시다. 캐릭터 만드는 건, 한국 서버랑 똑같습니다. 쉽게쉽게 만들어서 들어갑니다.



여기서 또 언어를 고르랍니다. 이번에 고르는 언어는 NPC와의 대화가 영어로 나오느냐, 아랍어로 나오느냐를 고르는 겁니다. 여기서의 선택은 꽤나 중요한데요. 여기서 고르는 언어 설정은 이후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즉, 여기서 아랍어를 고른 캐릭터는 계속 NPC가 아랍어로 이야기하고, 여기서 영어를 고른 캐릭터는 계속 NPC가 영어로 이야기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일부러 하나는 영어-아랍어로 선택했고, 하나는 아랍어-영어로 선택했습니다. 이유는 재미있어 보여서.... (어이)



아랍어-영어 커플(응?)입니다. 아래 채팅창 부분은 아랍어로 나오고 있고, NPC와의 대화는 영어로 나오고 있죠.



영어-아랍어 커플(....)입니다. 아래 채팅창 부분은 영어로, NPC와의 대화는 아랍어로 나오고 있습니다.

뭐, 이런 식입니다. ^^

일단 캐릭터 만든 김에 초보자 수련장에서 한번 놀아봤습니다.



호오. kabra agent 랍니다. 사실 이 부분이 꽤나 재미있는 부분인데요. 우리는 카프라 직원이라고 씁니다만, 여기서는 kabra 라고 사용합니다. 아랍어로도 كابرا 라고 써서 b로 적어뒀는데요. 뭐, 외래어의 경우, 아랍어에서 f 보다는 b를 많이 쓰는 경우가 많은지라 그런 것 같습니다.

... 아랍어 이야기는 여기서 끝내고 전투 연습장으로 가보죠.



흐음? 딱 눈에 띄는 것이 확장 직업 설명하는 분이 안 계시는군요. 아랍어판 버전은 딱 니플헤임 개설 되었을 때인지라... (모로코도 당연히 멀쩡합니다) 그 뒤에 생긴 닌자랑 건슬링거는 안 나오는 것이 당연하다 싶었습니다만.... 태권소년도 안 나오는 건지는... 나중에 한번 봐야겠네요. 당연히 직업은 전승 2차까지 나오는 것 같네요(확인하지는 않았습니다만 니플헤임까지 나왔다면 아마도 전승 2차까지겠죠. 뭐).

일단 기사를 보면서 꽤 흥미가 있었던 부분 중 하나가 아랍어판에서는 로컬라이징을 해서 십자 문양 같은 부분을 빼다고 했거든요. 그쪽은 당연히 이슬람이니 초승달 표시가 나와야겠죠. 그래서 아이콘에 십자 표시가 있는 스킬인 힐을 찾아봤습니다.



호오. 초승달로 바뀌어 있습니다. 역시 신경을 쓰긴 썼군요.

근데 빨리 넘어가서 잠깐 봤는데... 잠깐 뭔가 한국판하고 다른 것이 있었던 것 같은데요....



어라라? Shaman 이라고 했습니까?

그러니까, 이 직업 말인가요?



... 우어어억!! 종교적 이유 때문이라고는 해도 샤먼이라니!! 샤먼이라니!! 한국 서버에는 없는 샤먼이 중동 서버에는 나온단 말인가!!!

... 그냥 한번 보러 갔는데... 저 샤먼이라는 단어를 보고.... 갑자기 중동 서버에서 캐릭터 키워볼까... 하는 생각이 팍팍 들기 시작했습니다.

그, 그렇다면 크루세이더는? 크루세이더는 뭘로 바뀌었죠?



가디언이군요. 다크나이트가 아닐까 생각했는데... 으으음...

어쨌든 중동 서버만의 직업이 있다는 것은 확실히 확인한 것 같네요. 솔직히 한번 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서버 상태는 한국에 비해 "많이" 안 좋습니다. 뚝뚝 끊기는 건 다반사인데다 튕기는 것도 상당합니다. NPC들의 반응도 꽤나 늦어요. 그리고 롤백도 꽤나 심해서 캐릭터 만든 것들이 갑자기 삭제되기도 했었습니다.

뭐, 서버가 제가 알기로 아랍 에미리트에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원래 그쪽 인터넷이 느린 편이니 그려러니 합니다.

솔직히 한번 접속하는 것도 꽤나 일이더만요.

그리고, 상용 서비스에서 무엇을 파는지 한번 둘러봤는데 전투 교범이나 요리 같은 소모성 아이템들을 팔더군요. 아직 우리나라처럼 대여 장비 같은 물건은 팔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한번 중동 서버를 힘들게 둘러봤습니다. 샤먼과 가디언의 존재가 저를 꽤나 유혹하고 있긴 합니다만... 서버 상태가 너무 안 좋아서 그쪽에서 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그냥 한국 서버에서 언젠가 샤먼이 나오지 않을까... 하고 기다려봐야죠(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봅니다만).

이상 라그나로크 중동 서버 기행기였습니다. ^^

덧글

  • 드로이드 2009/12/19 17:01 # 답글

    샤먼?!
  • 사피윳딘 2009/12/20 08:28 #

    넵. 무려 샤먼입니다.
  • 마무리 2009/12/19 17:06 # 답글

    다크나이트ㅋㅋㅋㅋㅋㅋㅋ
  • 사피윳딘 2009/12/20 08:28 #

    그래서 다크나이트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했죠... ^^
  • 닭과멸치&허큘리스 2009/12/19 23:32 # 답글

    샤먼 일러스트랑 도트가 매우 마음에 드는군요!
  • 사피윳딘 2009/12/20 08:30 #

    아, 이 일러스트랑 도트는 DS판입니다. 아랍어판이 아니에요. ^^
  • 정수君 2009/12/20 00:44 # 답글

    <크루세이더>란 명칭은 역시나 힘들었던 모양이군요^^;
    재미있게 봤습니다 ㅎㅅㅎ/
  • 사피윳딘 2009/12/20 08:31 #

    네. 크루세이더는 절대로 아랍에서 쓰긴 어렵죠...
  • 일레지즈 2009/12/20 04:50 # 답글

    샤먼 or 몽크-라고 되어있는걸보니
    이름만 샤먼이지 프리스트같네요.
  • 사피윳딘 2009/12/20 08:31 #

    사실 저도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만....
  • Nine One 2009/12/20 11:39 # 답글

    샤먼하면... 역시 토템을 박아야죠. (와우에 뼈속까지 물든 인간..)
  • 사피윳딘 2009/12/21 09:20 #

    우우. 제가 와우를 해보지 않아서 이해는 안 갑니다만... 왠지 토템을 박아야 할 것 같아요.... (넵, 저 잘 휩쓸리는 인간입니다).
  • xmamx 2009/12/23 00:02 # 답글

    은근히 신경을 쓰는군요.

    샤먼이면 와우에서 제가 샤먼입니다... 뭥미?
  • 사피윳딘 2009/12/23 07:02 #

    으음... 아무래도 은근히 신경이 쓰이긴 하지... (.....)
  • agencja copywritersk 2022/09/16 22:29 # 삭제 답글

    그런 작품이 더 많았으면 좋겠어, 수고했어
  • 사피윳딘 2022/12/01 08:53 #

    Now It's not working ragnarok online in middle east. Maybe.
댓글 입력 영역


리얼센스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