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ngsus.egloos.com

明과 冥의 경계에서

포토로그 방명록 이글루스 로그인




사피윳딘의 시리아 생존기 - 오랜만에 즐기는 깔루아 밀크


사피윳딘입니다.

어제 오랜만에 깔루아를 한 병 사왔습니다. 그동안 리큐르 종류를 안 마시다가 문득 깔루아 생각이 나서 낼름 한 병 사왔죠.

근데, 이 깔루아가 왜 시리아하고 관련이 있느냐.... 하실텐데 사실 제가 이 깔루아를 처음 접했던 것은 시리아에서였거든요. 무려 이슬람 국가인 시리아에서 말이죠.

시리아에서 한국 학생들이 모인 날이 있었는데, 그 때 학생들이 맛있는 술이 있다고 해서 맥주와 함께 이 물건을 주문을 하더군요. 전에 사피윳딘의 시리아 생존기 - 술 마시기가 제일 쉬웠어요에서 적었듯이 시리아에서 술을 구하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당연히 깔루아 같은 리큐르도 구하는 것이 전혀 어렵지 않죠. 오히려 술 가격이 한국보다 더욱 저렴한지라 배달비(주 : 시리아에서는 술을 배달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다만 술의 경우, 아무래도 이슬람 국가다보니 판매나 배달할 때는 검은 비닐 봉지에 담아줍니다)를 포함해도 한국 가격보다 싸거나 비슷한 편입니다.

사실, 리큐르 종류는 한국에 있을 때도 갈리아노(주 : 바나나맛)나 베네딕틴(주 : 각종 약초맛), 미도리(주 : 메론맛) 정도는 마셔보긴 했습니다만.... 사실 그 정도였죠. 실제 리큐르 종류는 여기에 나와 있는 것처럼 엄청 많은데 제가 시리아 가기 전에 마셔본 리큐르는 달랑 저거 세 개가 고작이었어요.

근데, 처음으로 시리아에서 듣고 맛본 리큐르가 바로 저 깔루아였거든요.

사실, 저도 처음에 학생들이 깔루아 깔루아 할 때 "응? 깔루아? 아랍어 발음이 아닌데? 그게 뭐다냐?" 하고 좀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솔직히 리큐르를 시리아에서 마실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을 못했거든요. 맥주야 근처에서 얼마든지 살 수 있었으니 그렇다고 쳐도 리큐르까지 살 수 있을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그래서, 맛있는 술이라고 할 때 혹시나 하면서도 반신반의했었는데, 정말 배달이 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그런데, 당황스럽게도 이 친구들이 우유도 같이 가지고 오더군요. 이걸 어디에 써먹나? 하고 좀 의아한 표정으로 바라보고 있었는데무려 우유에 이 깔루아를 섞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나중에 이게 깔루아 밀크(NeoType님 이글루 링크)라는 칵테일이라는 걸 알았습니다만.... 술에 우유를 섞어 먹는 건 처음 봐서 좀 어안이 벙벙했었죠.

한국에서 미도리나 베네딕틴 마실 때는 그냥 얼음에 원액 그대로 약간 부어서 마셨던 경험 밖에 없던 저로서는 상당히 당황스러운 일이었거든요.

놀라움에 입을 뻐끔거리고 있는데 마셔보라고 해서 살짝 마셔봤더니.... 오오. 이건?

커피 우유 맛이긴 한데 혀 끝에서 느껴지는 알코올의 씁쓸함이 꽤나 잘 어울리는 맛이었습니다.

비록 좀 달긴 했습니다만.... 원래 리큐르가 좀 단 물건이 많으니.... 그러려니 했었죠.

그렇게 시리아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리큐르 삼매경에 다시금 빠지게 되어버렸습니다. 물론 깔루아를 가장 자주 먹긴 했지만... 이후에 말리부(주 : 코코넛맛) 같은 다른 리큐르도 사먹게 되었죠.

물론, 리큐르가 고급 술인 것은 사실이니..... 주로 맥주를 많이 마시고 리큐르는 자주 먹지는 못했습니다만....

어쨌든, 시리아에서 마신 술 중 깔루아가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아마도 그만큼 "마실 수 없으리라" 생각했던 시리아에서 처음 경험했던 리큐르였던지라 그런 것 같습니다.

결국, 저에게 있어서는 시리아에서의 추억을 되살려주는 술이 되어 버렸네요.

.... 물론, 시리아하고 깔루아하고는 전혀 연관성이 없고, 시리아와 관련된 술을 떠올린다면 오히려 시리아 전통주인 아락을 떠올리는 것이 정상이긴 한데..... 사실 아락보다는 이 깔루아가 더 강렬한 인상을 줘버리는 바람에....

저 개인적으로는 시리아에서 마신 술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술이 뭐냐고 하신다면.... 역시 깔루아라고 밖에 답할 수 없을 것 같아요.

.... 뭐, 어쨌든 맛있으면 그만이니까요(무책임).






덧글

  • DukeGray 2011/01/09 20:22 # 답글

    깔루아야 우유를 넣든 보드카를 넣든 둘다 넣든 맛이 보장되니까요.
    덤으로 한병 사면 꽤 오래 마시니 그것도 좋죠.
  • 사피윳딘 2011/01/10 04:02 #

    원래 리큐르 종류가 한병 사면 꽤 오래 마시는 편이긴 하니까.... 확실히 보드카를넣어도 맛있을 것 같긴 해... ^^
  • 코토네 2011/01/09 21:05 # 답글

    커피우유 맛이라니 무척 끌리는군요.
  • 사피윳딘 2011/01/10 04:02 #

    네. 꽤 괜찮더라고요. ^^
  • 얼룩말 2011/01/09 22:12 # 답글

    깔루아를 커피에 넣어 먹어도 맛있어요...
    정말 보드카 + 얼음 + (우유는 선택) 만 해도 맛있으니까요..
    말리부는 콜라와 함께...
    말리부 콕은 처음 마시고 너무 맛있어서 놀랐었죠.
    개인적으로 말리부의 상쾌한 향이 너무 좋아요...
    (근데 말리부가 리큐르로 들어가나요? 제가 알기론 럼인데 말이죠.)
  • 사피윳딘 2011/01/10 04:07 #

    뭐, 말리부야 럼에 코코넛 들어간 것이니.... 리큐르 정의가 혼성주라는 거 생각해보면 리큐르로 넣어도 될 것 같고, 원래 베이스가 럼이니 럼주로 넣어도 될 것 같긴 합니다.... 뭐, 사실 어느 쪽으로 들어가도 맛있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그나저나 말리부 콕이라.... 나중에 한번 시도해봐야겠습니다.
  • haha 2011/01/10 04:36 # 삭제 답글

    제 아버님도 커피에 리큐르를 타서 드시는 걸 좋아하시는데요...제가 실눈뜨고 바라보고 있으면, "야 너도 한잔 해라" "아버님 많이 드세요" 의 시나리오가 이어진다는...
  • 사피윳딘 2011/01/10 04:37 #

    그렇군요. 저희 아버지는 막걸리 이외의 술은 잘 못드시는지라... 이건 어떨지 모르겠네요... 한번 드려봐야겠습니다... ^^
  • 개미 2011/01/10 08:44 # 답글

    이집트는 리큐르 종류는 면세점에서 밖에 팔질 않으니까... 사실 일반 판매점에서도 리큐르를 팔긴 하는데 다~~~ 이집트 국영 공장 제조품이라(그나마 라이센스 제조품은 고든 진 정도...) 별 탐탁치 않아서 잘 안 마시게 되지요. 또, 개인적으로 보드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지라... 개인적으로는 여기서 싱글 몰트 위스키를 수입한다거나 하면 한 병 두고두고 오래 마실텐데 말입니다. -_-;;;
  • 사피윳딘 2011/01/10 08:53 #

    으음. 이집트 국영 공장 제조품이라면 그리 맛은 없겠군요... 쩝. 사실 저도 이집트에서 리큐르를 마셔본 기억이 없다보니... 시리아에서도 당연히 못 마시려니 생각했다가 마셔봐서 기억에 강렬히 남았던 것 같습니다.
  • 안모군 2011/01/10 10:20 # 답글

    깔루아는 국내에서도 구하기 쉽죠. 우유나 커피에 타면 상당히 먹을만 해 집니다....만, 스트레이트는 어지간하면 피하는게 좋죠. 차게 하면 벌써 시럽처럼 끈적해질 정도로 당도가 있어서요.
  • 사피윳딘 2011/01/11 02:33 #

    네. 확실히 스트레이트는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너무 달더라고요... 진짜 우유나 커피에 타서 먹는 방법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 코끼리 2011/01/11 00:26 # 답글

    제가 며칠 전에 사피윳딧 사피윳딘이 뭐지 왜 입에서 감돌지?? 뭐더라!! 이러다가 기억을 해냈는데, 이 블로그였어요 ㅜㅜㅜㅜㅜ
    이거 뜻이 있나요??
  • 사피윳딘 2011/01/11 02:34 #

    후후. 제 닉을 기억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피윳딘은 "종교의 순수함" 을 뜻하는 아랍어로 저희 교수님이 저에게 지어주신 아랍 이름입니다. 제가 아랍어과 출신이거든요. ^^
  • 분홍만두 2011/01/13 01:41 # 답글

    깔루아+보드카 언더락= 블랙 러시안
    깔루아+우유 언더락= 화이트 러시안 (사실 제대로 하려면 우유 대신 크림+보드카..)
    개인적으로 재즈와 참 어울리는 칵테일이라고 생각 하여요. :)
  • 사피윳딘 2011/01/13 04:33 #

    그렇군요. 나중에 구입해서 한번 만들어봐야겠습니다. ^^
댓글 입력 영역


리얼센스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