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ngsus.egloos.com

明과 冥의 경계에서

포토로그 방명록 이글루스 로그인




슬슬 IS 대신에 다에쉬가 언론에 올라오네요.

사피윳딘입니다.

우선 관련기사입니다.

IS가 가장 싫어하는 단어 다이시의 숨은 의미 - 인사이트

기사 내용을 보면 파리 테러 사건 이후 프랑스 정부가 ISIL을 다이시(Daesh)로 부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뭐, 거기에 존 캐리 미국 국방 장관도 다에쉬라는 표현을 사용했다고 하네요.

근데, 사실 프랑스에서는 예전부터 다에쉬라고 불렀던 것 같은데.... 제가 틀렸나요.... (.......)

참고로 ISIL(Islamic State of Iraq and the Levant)은 이라크 레반트 이슬람 국가, ISIS(Islamic State of Iraq and Syria) 이라크 시리아 이슬람 국가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사실 아랍권에서 사용하는 이들에 대한 명칭은 바로 다에쉬(داعش)입니다. 저 기사에서는 다이시로 표현되어 있는데 보통 다에쉬라고 불러요. 물론 다이시보다는 적어도 다이쉬라고 해줬으면 좋았겠지만요.

이것도 일종의 약자인데요. 앗 다울라트 알 이슬라미야트 필 이라끄 왓 샴(الدولة الاسلامية في العراق والشام), 뜻은 마찬가지로 이라크 레반트 이슬람 국가입니다. 이 중 다울라트의 د(달), 이슬라미야트의 ا(알리프), 이라끄의 ع(아인), 샴(주 : 레반트 지역을 아랍어로 샴이라고 합니다)의 ش(쉬인)을 따와서 다에쉬라고 하죠. 앞에 앗이나 알 같은 건 정관사라 제외합니다(갑자기 아랍어 학습?).

그런데 이 ISIL이 계속해서 만행을 벌이고 다니면서 아예 IS, 즉 이슬람 국가를 자칭하고 나서다보니 참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첫째로 아랍 국가들의 입장에서 이슬람 국가, 즉 IS라고 하고 보니 중동지역의 아랍 국가나 이란, 터키 등에서는 도저히 이들 앞에 이슬람이라는 말을 붙여주기 싫은 거죠. 그래서 쓰는 말이 다에쉬입니다.

두번째로 서구의 입장에서는 이슬람 국가, 즉 IS라고 하고 보니 이들은 어디까지나 테러 단체인데 국가 소리를 붙여주고 싶지 않은 겁니다. 그래서 쓰는 말이 ISIS나 ISIL입니다.

그래서, 각각의 사정에 따라 이들에게 그들이 주장하는 IS라는 명칭 대신에 이전 명칭인 ISIL이나 ISIS, 다에쉬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고요.

서구에서는 주로 ISIS를 많이 사용합니다. 언론에서도 대부분 ISIS라는 말을 주로 쓰죠.

그런데 여기에는 약간의 숨은 뜻이 있습니다. ISIS는 보통 아이시스라고 읽는데, 이집트의 여신인 이시스와 영문 철자가 같습니다.

즉, 너희들은 이슬람이 아닌 다신교 중 하나일 뿐이다라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 거죠. 종교에 민감하지 않은 우리 입장에서는 그게 뭐가 멸칭이냐...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서구도 세속화 되었을 따름이지 나름 기독교적인 가치는 중요하거든요. 적어도 종교적 감수성은 남아있으니까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기독교 시대에 들어와 과거 다신교 시대 때 섬기던 신들의 경우, 기독교에 흡수되거나 악마화 되었던 것과 비슷한 현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바빌론의 이슈타르가 기독교의 아스타로트가 된 것처럼 말이죠.

그런데, ISIS가 사실 워낙 흔한 약자이다보니(사실 IS도 흔한 약자죠. 인피X트 스X,라토스라던가(어이)) 원래 ISIS를 쓰고 있던 곳들은 뒤집어진 겁니다.

그 중에 가장 유명한 미국 지질조사국의 행성 조사 툴이라든지, 존스 홉킨스 대학의 온라인 툴의 이름이 ISIS인지라.... 물론 대한민국도 KISA(한국 인터넷 진흥원)의 통계 시스템인 ISIS(http://isis.kisa.or.kr)가 있고...

더불어 ISIS라는 말은 여성들이 이름으로 많이 사용하는 아이시스이기도 한지라.... 가만히 있던 여성들 입장에서는 갑자기 테러집단이 되어버리는 바람에 강하게 항의를 하기도 하죠.

.... 그래서 이런 ISIS가 국가 시설물과 중요한 관련이 있는 미국이나 대한민국 같은 경우는 ISIS대신에 비슷한 뜻인 ISIL을 공식 표기로 사용하려고 하는 겁니다. 그 외의 서구는 그래도 조금 멸칭의 의미가 있는 ISIS를 선호하고요.
(아이시스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계시는 모든 여성분들께는 그저 묵념...(.................))

자, 그럼 이슬람 쪽에서 부르는 다에쉬는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냐... 사실 약자다보니 제대로 된 뜻은 없긴 합니다.

하지만, 비슷한 발음의 단어를 들자면 아랍어로 짓밟는다는 뜻인 다에씨(دعس)나 중범죄자라는 뜻인 다히씨(داحس) 등 좋은 의미의 단어가 없죠. 그래서 이슬람권에서는 다에쉬를 선호합니다. 그래서 ISIL이 가장 싫어하는 단어이기도 하죠.

그리고, 이시스의 나라 이집트에서는 이시스를 멸칭으로 사용하기가 좀 그런 상황이다보니 QSIS(Al-Qaeda Separatists in Iraq and Syria)를 쓰기도 하죠. 그리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께서는 이슬람도 아니고 국가도 아니라는 뜻인 UINS(Un-islamic Non-state)라는 말을 사용하시지만... 뭐, 이건 반기문 사무총장만 쓰시는 단어고요.

실제로 ISIL이 가장 선호하는 칭호는 IS(Islamic State)이고, 가장 싫어하는 칭호는 다에쉬입니다. ISIL은 나름 중립적이고, ISIS도 나름 중립적이지만 그래도 그나마 멸칭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IS라는 단어를 쓰는 것에 대해 불편해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왜 저 집단이 좋아하는 이름대로 불러줘야 하는지.... 그래서 프랑스 올랑드 대통령이나 미국의 존 캐리 국무장관이 다에쉬라는 단어를 사용한 이유는 당연히 ISIL을 까기 위해서죠. 실제로 프랑스나 터키 같은 경우는 자국의 언어를 놓아두고까지 다에쉬라는 단어를 일부러 가져와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ISIL를 증오하고 있으니까요.

그런데, 슬슬 언론에 다에쉬라는 단어가 올라오는 걸 보니 개인적으로는 조금 반갑긴 합니다. 사실 ISIL이라는 중립적인 명칭을 사용해주기에는 저 집단이 저지른 일은 용서하기 어려우니까요. 물론 IS같이 저 집단이 알면 좋아요!! 하고 좋아할 칭호를 써주고 싶지는 않고요.

뭐,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쉽고 간단한 IS보다 우리 입장에서는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다에쉬를 사용하기는 어렵겠지만요. 개인적으로는 적어도 우리 외교부의 공식 명칭인 ISIL이라도 많이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만... 뭐, 강요할 수 있는 건 아니니까요.

덧글

  • K I T V S 2015/11/18 10:02 # 답글

    사실 여기서도 다에쉬를 썼던 분들은 꽤 됩니다. 다만 우리나라 언론들 덕에 여전히 IS를 쓰는 사람들이 많죠. 한국만큼은 비록 앞에 '무장단체'라고 쓰긴 하지만 IS를 젤 많이 쓰니까...
  • 사피윳딘 2015/11/18 19:22 #

    네. 이웃 블로거님들 중에서도 다에쉬를 쓰시는 분이 꽤 계시더라고요. 사실 IS가 쓰기도 편하고 짧고 발음하기도 편하고 여러모로 사용하기에 좋은 면은 있긴 합니다. 다만... 솔직히 들을 때마다 불편하긴 했습니다.
  • Cicero 2015/11/18 10:34 # 답글

    한국 외교부에서는 공식적인 표기로 isil을 쓰고 있는데 아랍국가들의 요청으로 다에쉬로 표기하는 쪽으로 검토중이라고 하더군요
  • 사피윳딘 2015/11/18 19:22 #

    아, 예. 저도 그 소식 들었습니다. 사실 외교부에서 바꾸는 것보다는 언론에서 바꿔주면 좋겠는데 그것까지 바라는 건 조금 힘들지도 모르겠네요. 지금까지 써온게 있는데.
  • 작명소 2015/11/18 12:13 # 삭제 답글

    이름으로 뭐 그렇게 힘 뺄 거 있나요. 스스로 바라는 대로 불러주지요. 아무리 흉악범이라도, 사람들이 경멸하는 이름으로 멋대로 바꾸진 않습니다.
  • K I T V S 2015/11/18 14:18 #

    사실 나치는 독일에선 '국가사회당'으로 불렀지 스스로를 나치로 하진 않았죠;;
  • ㅇㅇ 2015/11/18 17:20 # 삭제

    경멸하는 이름으로 잘만 부르는 경우가 더 흔합니다
  • 사피윳딘 2015/11/18 20:29 #

    작명소님 / 사실 저 IS는 지금까지 ISIL이 한 일을 모두 정당화시켜줄 수 있는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국가로 불러준다면, ISIL은 주권을 행사할 수 있는 국가라는 뜻인지라, ISIL이 자행한 끔찍한 일은 정당한 주권행사가 될 수 있고, 이에 대한 비난은 내정간섭이 됩니다. 파리 테러는 테러가 아닌 전투 행위가 되고 당연히 지금 서방과 러시아가 ISIL을 공격하는 것은 침략이 되는 거죠.

    또한 이슬람을 인정해준다면 저 ISIL이 세운 칼리프는 정당한 권리를 가지게 되므로 현재의 이슬람 국가들은 졸지에 이단이 되어버립니다. 기본적으로 ISIL이 주장하는 칼리프를 종교적으로 인정해버리면 정당한 이슬람으로서 따라야 한다는 ISIL의 주장에 힘이 실리니까요.

    이것이 IS라는 이름을 공식으로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KITVS님 / 네. 실제로 그랬죠.... 스스로를 나치로 부르지는 않았죠.

    ㅇㅇ님 / 실제로 서구나 이슬람권에서는 저 멸칭들을 많이 쓰고 있으니까요.
  • 지나가던과객 2015/11/18 12:49 # 삭제 답글

    IS란 약칭도 일본의 동명의 약칭을 가진 애니메이션 캐릭터 좋아하는 분들에게 좋은 약칭이 아니네요.

    거기다 그 애니에 프랑스인 캐릭터가 한 인기하는지라.......
  • 사피윳딘 2015/11/18 19:33 #

    그렇죠. 사실 인X니트 스X라토스는 저도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입니다. ^^
  • 희야 2015/11/18 13:56 # 답글

    실제로 페이스북이 Isis라는 이름의 여성의 계정을 닫아버려서 이 분이 항의하고 자기 여권 사진을 세 번을 보내고 나서야 다시 열어주었다고 하는 글도 오늘 보았습니다.
  • 사피윳딘 2015/11/18 19:33 #

    네. Isis라는 이름이 워낙 흔하게 여성들이 사용했던 이름이니까... 참 그 여성분 입장에서는 날벼락 맞은 셈이죠....
  • 솔다 2015/11/18 14:06 # 답글

    오.... 명칭 하나도에도 이런 저런 이익과 손해가 얽혀이ㅛ네요
  • 사피윳딘 2015/11/18 19:33 #

    네. 명칭 하나에도 참 치열한 정치적 수가 왔다갔다 합니다.
  • 천마 2015/11/18 16:26 # 삭제 답글

    옛날 사람들은 이름에 힘이 있다고 함부로 짓거나 부르지도 않았다고 했을 정도로 어떤 대상에 이름을 붙인다는건 그 대상에 대한 정체성을 규정하는 의미가 있으니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사실 우리가 NSDAP나 독일노동자당, 국가사회당이라고 하지않고 나치(NAZI)라는 멸칭으로 부르는 것도 그런의미가 담긴거니까요.

    [다에쉬]라는 명칭이 그자들의 부정적인 의미를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명칭이라니 저도 이제부턴 이들을 이 명칭으로 지칭해야겠습니다.
  • 사피윳딘 2015/11/18 19:36 #

    네. 정말 IS라는 칭호는 정치적으로도 종교적으로도 참 걸리는 부분이 많은 칭호인지라... 저도 되도록이면 ISIL이라는 칭호를 그동안 사용했습니다만.... 이해를 위해서 IS라는 칭호를 종종 사용하기도 했던지라 조금 답답했습니다. 그래도 뭐, 이제 슬슬 다에쉬가 올라오고 있으니 개인적으로는 조금 반갑네요. ^^
  • 이글루시민 2015/11/19 13:26 # 답글

    명칭 하나 하나가 중요하다는 것은 이해가 갑니다만 개인적으로는 굳이 IS를 안쓸 이유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들도 결국 이슬람 교리를 부정하는 게 아니라 자기 방식대로 해석해서 이용한다는 점에서(안좋은쪽으로) 결국 이슬람의 일원이 맞고, 그 수장도 사도 무하마드의 후손으로 수니/시아 모두가 인정하는 칼리프 자격까지 있는 자이고, 게다가 국가로서의 나름의 체제 자체는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그게 북한 수준이라 문제입니다만.

    게다가 보통 이슬람과 IS가 제창하는 이슬람이 실제 행동이 아닌 사고방식에서는 차이가 그리 크지 않은 것도 사실이라(서방에서 무슬림에 대한 시각이 싸늘한 것도 다 이유가 있습니다) 굳이 IS라는 표현을 아예 배제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 rumic71 2015/11/19 13:51 #

    북한을 굳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불러줄 필요가 없단 거죠.
  • 사피윳딘 2015/11/19 14:40 #

    이글루시민님 / 물론 알 바그다디가 무함마드의 먼 후손 부족의 일원이라는 건 맞겠지만, 워낙 무함마드의 방계의 후손 부족은 워낙에 많은지라 ISIL에서 억지로 주장하는 느낌이 강합니다.

    솔직히 전주 이씨 아무나 한 명 올리고 조선 왕조의 부활을 주장해봐야 아무도 정통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것처럼, 고작 무함마드 방계 부족 출신이라는 것만으로 칼리프의 정통성을 인정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더불어 단순히 체계만을 갖추는 건 굳이 국가가 아니라도 가능합니다. 소말리아의 군벌들도 국가는 아니지만 나름대로의 체계는 갖추고 있죠. 때문에 단순히 체계가 갖춰져 있다고 해서 그것만으로 국가로 인정하기는 어렵죠.

    뭐, 그렇다고 해서 저 역시 꼭 다에쉬로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는 건 아닙니다. 저도 ISIL이라는 호칭으로 부르고 있고, 실제로 IS가 부르기에 편하고 좋다는 건 인정하고 있습니다만, 그 단어 자체에 그들의 행위를 정당화시킬 수 있는 요소가 있다는 건 어느 정도는 알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rumic71님 / 그렇죠. 우리가 굳이 북한의 사정까지 봐주면서 불러줄 필요까지는 없죠.
  • K I T V S 2015/11/19 20:54 #

    밀덕과 오덕들 그리고 아이시스 브랜드 쓰는 회사들 피눈물좀 닦아주기 위해서 이제 NSDAP을 나치로 부르는 거처럼 다에쉬로 바꿨으면 좋겠다는 1인...
  • 사피윳딘 2015/11/19 21:03 #

    사실 저도 그랬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만.... 일단 언론에서 아직 IS로 사용을 하고 있으니... 그게 아무래도 입에 익어 있는 거야 어쩔 수는 없지 않나 생각됩니다. 물론 정식 호칭이 바뀐다면 좋겠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바램일 따램이고 강요하기는 어려운 것이니까요.
  • rumic71 2015/11/19 13:52 # 답글

    '놀러갈게!' 에서 다에쉬가 등장해서 많이 신선했는데, 지금 생각하니 IS로는 일본에서도 걸릴 게 많았군요...
  • K I T V S 2015/11/19 14:14 #

    '이스람코쿠'라고 부르려다 바로 터키에게 호되게 당한후 '이스라믹 스떼이또'로 불렀다... 고토 겐지씨가 돌아가시고 난 후엔 '아이시루'라고 발음하기 시작했죠;;
  • 사피윳딘 2015/11/19 14:41 #

    rumic71님 / 어? 다에쉬라는 호칭이 등장한 작품이 있었나요? 놀랍네요.

    KITVS님 / 네. 일본에서 그 호칭 때문에 참 골치 아팠다는 내용은 저도 들었습니다. ^^
  • rumic71 2015/11/19 18:27 #

    네. 써놓은 대로 카미노 오키나의 '놀러갈게'에서...
  • 사피윳딘 2015/11/19 20:58 #

    그렇군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한번 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umic71 2015/11/21 10:29 #

    참고로 20권입니다. 등장은 19권부터인데 19권에서는 ISIS라고 했다가 바뀌었더군요.
  • 사피윳딘 2015/11/22 02:16 #

    아.. 그렇군요... 나중에 꼭 찾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K I T V S 2015/11/19 20:55 # 답글

    근데 일본은 바로 터키한테 두들겨 맞았는데 우리나란 아직 중동국가들로부터 항의서한 안 받았나봐요;;; 아직 뉴스에선 다 IS라고만 해서;;;
  • 사피윳딘 2015/11/19 20:59 #

    아랍국가들이 다에쉬라고 바꿔달라고 했다고는 합니다만... 뭐,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긴 합니다.
  • 숫전사 2015/11/26 14:31 # 삭제 답글

    이라크에서 2년동안 일하다가 6일전 한국으로 복귀했습니다

    다에쉬가 아니라 따쉬라고 합니다

    다에쉬는 따쉬를 영어로 적다보니 발음이 서방식으로 불려져서 다에쉬가 된겁니다

    따쉬는 테러리스트 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말로 테러리스트가 무장세력 불신세력 뭐 이럴듯이요

    sbs 김군 관련된 프로에서 시리아 난민들 인터뷰를 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거기서도 시리아 난민이 따쉬라고 하는걸 들을수 있습니다

  • 사피윳딘 2015/11/27 06:54 #

    이라크에서는 그렇게 이야기하는군요... 적혀 있는 걸 보면 다에쉬라고 할 것 같았는데... 따쉬라.... 이라크나 시리아나 다 샴 암미야 사용하니 그럴 것 같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리얼센스위젯